ucloud \ Windows Server 에 Cloud NAS 를 iSCSI 방식으로 Attach 하는 방법입니다.


  1. 제어판 > iSCSI 초기자를 클릭하고 예를 선택 합니다.



  2. 서버의 IQN을 확인합니다. 제어판 > iSCSI 초기자 > 구성 탭으로 이동하여 초기자 이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3. 클라우드 콘솔에서 위 그림 2에서 확인한 IQN 을 추가 합니다. ucloud NAS > IQN 관리



    이름에는 hostname을, IQN 은 서버의 IQN 값을 입력합니다.



  4. Windows Server 에서 iSCSI 초기자 속성  > 검색 탭으로 이동하여, 포털 검색을 클릭합니다. 추가하려는 포털의 IP주소 (DNS 이름)와 포트번호 (기본 값 3260)를 입력합니다. 
    ucloudNAS가 이미 생성되어 있다면, 아래 6단계의 마지막 그림에서 IP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직 볼륨이 생성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5 ~ 6의 단계와 같이 클라우드 콘솔 > ucloud NAS 메뉴에서 볼륨을 생성하여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5. 만약, iSCSI 로 Attach 할 ucloud NAS 를 생성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생성 합니다.



    - Zone : NAS 를 Attach 할 Windows Server 가 위치한 Zone 을 선택합니다.
    - 볼륨명 : ucloud NAS 를 식별할 이름입니다.
    - 추가용량 : ucloud NAS 는 기본 1TB 으로 생성이 되고, 생성시 기본 용량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iSCSI 로 연결하면, 볼륨 용량을 나중에 추가 할 수 없으며, Windows Server 의 경우 ucloud NAS 에서 보안 상 NFS 연결은 할 수 없습니다.
    - 프로토콜 : iSCSI 로 설정합니다. CIFS 를 사용하면 네트워크 드라이브 형태로 NAS 를 사용하게 됩니다. 연결된 NAS 에 응용 프로그램이 설치될 경우에는 응용 프로그램이 CIFS 로 Attach 된 NAS 를 인식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6. 위에서 생성된 NAS 볼륨을 Windows Server 에 연결합니다.



    - ucloud NAS 를 연결할 VM 의 NAS 사용 여부에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최종 신청 내역을 확인합니다.



    -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ucloud NAS 볼륨이 생성되고, Attach 할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주소는 ucloud NAS >  볼륨 리스트의 볼륨을 선택해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대상 포털 검색의 IP 주소 와 포트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 후, iSCSI 초기자 속성 > 대상 탭을 확인하면 검색된 대상 섹션에서 표시됩니다. 리스트에 보이지 않으면 새로 고침을 클릭하세요.
    리스트에 표시된 ucloud NAS 는 기본으로 비활성 상태이므로, 연결을 클릭해서 연결 상태로 전환 합니다.







  8. 볼륨이 연결되면, iSCSI 초기자 속성 > 볼륨 및 장치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볼륨 목록에서 확인이 되지 않으면 자동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이제, 연결된 ucloud NAS 를 VM 의 디스크로 사용하기 위해서 초기화 합니다.
    서버 관리자 > 저장소 > 디스크 관리를 진행합니다.













  10. 이제 iSCSI로 Attach 한 볼륨을 VM 이 사용가능하도록 E: 드라이브에 맵핑이 되었습니다.





볼륨을 사용하지 않을 때 볼륨을 삭제하고, 연결을 끊으려면

  1. iSCSI로 연결된 볼륨(디스크) 을 삭제
    서버 관리자 > 저장소 > 디스크 관리에서 제거할 iSCSI 로 연결하여 사용하던 디스크를 선택 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해서 볼륨을 삭제합니다.
    볼륨을 삭제하면, 해당 볼륨에 있는 모든 데이타는 지워집니다.

  2. iSCSI로 연결된 볼륨 연결 끊기
    제어판 > iSCSI 초기자 > 대상 탭에서 연결된  ucloud NAS 볼륨을 선택하고 연결 끊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