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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PL필터를 낑구고 구도를 맞춥니다. 여기까지는 다들 하셨던거죠?
CPL필터를 돌립니다. 어두울때까정?? 아닙니다. 밝을때까지.
하늘색이 하늘하늘해지면서 화면이 환하게 될때까지 돌리세요!!
2. 다 돌리셨으면 제일 중요한 단계입니다. 노출을 고정!!
비밀은 노출을 고정하는데에 있었습니다. CPL을 돌리면서 파인더를 유심히 보시면 하늘색은 푸르딩딩, 하늘하늘을 왔다갔다 할 망정 하늘아래의 건물이나 풍경의 밝기의 변화는 거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으실겁니다. 카메라는 하늘하늘한 밝은하늘을 측광합니다.
18%의 회색의 결과물을 목표로하는 카메라는 렌즈를 통한 하늘이 밝은 만큼 어두운(푸르딩딩한) 하늘을 측광했을때보다 비교적 빠른셔터속도, 혹은 조여진 조리개치로 측광합니다.
이때 노출을 고정하면 그 측광치가 그대로 고정됩니다.
3. 노출을 고정하셨으면 CPL을 돌려서 푸르딩딩 어두운 하늘을 만든 다음 셔터찬스!!!
찰칵!! 노출은 아까말씀드린 밝은하늘에서 고정이 되어 있습니다. 노출고정은 조리개의 열리는 정도와 셔터가 릴리즈되는
시간이 고정이라는건 다들 아시죠?? 노출은 밝은놈기준으로 고정시켜버리고 CPL을 사용해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하늘을
어두운하늘, 푸르딩딩한 하늘로 만들어버리면....카메라는 밝은하늘을 기준으로 노출을 고정해놨는데 CPL로 어둡게 만들어놨으니 하늘은 당연히 푸르딩딩하게 찍힐테죠.
'그렇다면 아까처음에 말한 방법. 노출을 한두단 마이너스 보정하여 하늘은 푸르딩딩하게 만드는거랑 무슨차이가 있는거냐구!!'
예리하십니다요.
사실 하늘사진에 있어서 CPL을 통해 편광을 이용한 푸르딩딩 사진이나 노출을 한두단 낮춘 사진이나 다 같이 시퍼런 하늘입니다.
그렇다면 왜 어렵게 굳이 CPL을 사용했느냐?? 정답은 윗글속에 숨어있습니다. 하늘이 들어간 사진에 있어서 하늘이 주제인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주제는 지평선위의 피사체, 하늘은 부주제인 경우가 대부분이죠. 주제를 돕는, 상쾌하고 맑은 느낌이 들게 하도록 시퍼런 하늘을 선호합니다. 하지만.....부주제인 하늘을 강조하기 위해 노출을 마이너스 보정하면, 주제는?? 주제도 당연히 마이너스로 보정됩니다. 부주제인 하늘을 파랗게 만들기 위해 주제를 어둡게 만드는 '주객전도'가 일어나는거죠.
말씀드렸다시피 CPL을 사용한 시퍼런하늘 만들기 과정에서 CPL을 돌려서 하늘하늘한 하늘색을 시펴런 하늘로 둔갑시키는 과정에서 하늘의 색은 변할지언정 지평선위의 피사체의 밝기는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키포인트입니다. 주제의 노출은 적정이면서 하늘은 시퍼렇게 만드는것이 목적이니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방법은 노출모드가 자동모드(프로그램모드, 조리개우선모드, 셔터우선모드)로 놓았을 경우의 얘기입니다. 노출모드를 수동(M)모드로 설정하시면 2단계에서 밝은하늘에서 적정노출로 셔터속도와 조리개치를 조정 하신후 CPL을 돌려서 푸르딩딩하게 만드시고 셔터속도와 조리개치를 그대로 두신채로 그냥 셔터를 릴리즈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제 말주변도 말주변이지만 이렇게 설명드렸는데 이해가 안되시는 분들은........간단히 다음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CPL장착->구도잡고 밝은하늘로 CPL회전->노출고정->어두운하늘로 CPL회전-> 셔터릴리즈!!
참!! 덧붙일것이 있습니다.
많은분들....CPL 사용하시면서 결과물에서 푸른하늘을 볼 수 없는것도 문제지만....내 CPL은 왜 이렇게 변화무쌍하게 어쩔때는 돌리면 파란하늘로 변했다가 어쩔때는 아무리 돌려도 하늘색에 변화가 없을까...하고 고민하십니다.
그 이유는.... 다 아시는 이유 때문입니다.
CPL의 편광작용은 역광이나 순광상태에서 효과가 크지 않습니다. 광의 방향과 수직인 방향으로 향했을때 효과가 두드러지죠.
즉, 태양이 정남향에 떠있다면 빛의 진행방향은?? 남에서 북이죠....그렇다면 이때, CPL의 효과가 가장 큰 촬영방향은???
빙고!! 카메라를 동쪽을 향하거나 서쪽을 향하게하면 CPL필터를 회전함에 따라 하늘색의 변화가 가장 두드러집니다.
출처. iloveminnie B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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